세종센터
틱증상에는 단순히 틱만 있는것이 아니라 많은 동반되는 문제점들이있다. 그중에서 흔히 나타는 문제점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주의가 산만하고 집중을 못하는 주의력 문제 (예 ADHD,과잉행동장애)
단순한 틱을 보이는 경우 : 근본적인 주의력 결함 보다는 정서적인문제로 인해 나타나는 것일 가능이 높다.
자신의 내적인 불안과 긴장감,스트레스등이 틱으로 나타나고 틱자체가 주의.집중을 방해할수있다.
행동틱과 음성틱이 동반 되는 뚜렛장애경우
심리적인 요인 보다는 신경학적인 무제로 발생된다.
특히 뚜렛을 가진 아동일 경우 6~60%정도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가 나타난다.
이로 인해 학업 부진과 친구간의 문제, 학교생활의 어려움이 많이 나타나게 된다.
2) 지능에 비해 학습 능력이 떨어진다.
틱을 하는 아동은 전체 지능은 정상이지만 일부 인지기능에서 조금 떨어지거나 불균형 상태를 보인다.
뚜렛장애중 대부분은 학습 문제가 심각하고 특히 수학에서 어려움을 많이 겪는다.
이처럼 학습에 어려움을 겪게 되면서 자존감이 많이 하락하고 위축이 된다.
특히 틱하는 친구들은 뉴로피드백으로 훈련할 때 뇌파의 과활성이 가라 낮으면
꼭!! 학생에 맞는 속도로 학습훈련을 병행 하며 자신감을 높여준다. 광진센터에서 틱하는 학생중 대부분은 이러한 방법으로
학습의 어려움을 극복해나가고 있다.
3) 학교생활에서의 부적응 ( 또래관계의 어려움)
심한 틱이 있을경우 시각운동 협응과 소근육이 원활하지않아 노트필기, 체육, 과제의 어려움이 많이 나타난다.
이러한 문제들로 선생님께 지적을 받는 경우가 많고 아이들의 놀림과 자칫 불 성실해 보여 많은 불이익을 당한다.
음성틱은 자신의 의사표현에 어려움을 보여 친구들 앞에서 자신감이 떨어지거나 소통에 어려움을 겪어 오해를 받는다.
또 음성틱을 흉내내는 친구들로 인해 마찰이 생겨 많은 상처를 받기도 한다.
4) 강박과 불안이 나타난다 . (긴장성이 높아 스트레스에 취약)
틱증상이 있는 사람들중 많은 사람은 강박증을 동반한다. 예를 들어 숫자를 세거나 , 줄을 마추거나, 끊임없이 확인을 한다.
강박적인 행동을 통해 안정감을 느끼고 많은 불안감을 느끼기도 하고 불안감이 올라오면 예민해지고 짜증과 안절부절을 반복하며
틱증상은 더욱 많아지는 악순환을 이루게 된다.
뇌기능 검사를 해보면 틱증상이 있는 사람은 대다수가 긴장도가 아주 높고 그로 인해 불안, 산만이 동반되고 스트레스에 매우 취약한 형태를 보인다.
이러한 증상을 완화하기위해 뉴로피드백 훈련을 이완과 긴장감을 없애는 훈련을 많이 한다.
훈련을 통해 증상들은 완화가 되고 틱증상이 가라앉게 된다.
틱증상은 증상만으로도 힘이들지만 틱증상을 바탕으로 많은 문제점들이 진행 되어 오면서 힘어들하는 경우들이 많다.
단순히 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해 틱을 없애는 일뿐만 아니라 행동 교정, 학습습관을 같이 병행하면 앞에서 말한 동반되는 문제점들은 해결할수있다.
광진센터는 틱증상을 가진 학생들이 이러한 동반 분제를 가지고있으며 뉴로피드백 훈련과 행동 교정, 학습훈련을 통해 많은 발전을 이루어 가고있다.
다른 이유로 뉴로피드백 훈련하는 사람들보다 틱증상으로 훈련하는 사람들에게는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